'강릉미술관 폐관' 저지, 여성 예술인 뭉친다

김남권 | 기사입력 2018/10/31 [23:33]

'강릉미술관 폐관' 저지, 여성 예술인 뭉친다

김남권 | 입력 : 2018/10/31 [23:33]

 

▲ 29일 강릉시립미술관 존속 대책회의가 열린 강릉아트센터 입구에 걸린 현수막     ©김남권

 

강릉 지역에서 활동하는 여성 예술인 단체들은 지난달 31일, 강릉시립미술관 폐관을 저지하기 위한 비상대책위를 구성하고 시민들의 동참을 이끌어 내기 위해 서명운동도 벌여 나가기로 했다.

 

강릉시가 강릉시립미술관 자리에 강릉시선관위 이전을 검토하면서 불거진 ‘강릉시립미술관 폐관’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강릉에서 활동하는 여류작가회(회장 심명숙), 임란회(회장 전찬순), 강릉여류구상작가회(회장 권정애), 텍스타일 협회(회장 이복희) 등 4개 여성 예술 단체는 강릉시립미술관 폐관을 저지하기 위해 가칭 ‘강릉시립미술관 존속을 위한 여성 예술인 비상대책위원회’(이하 여성 예술인 비대위)를 구성하고 폐관 반대운동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여성 예술단체는 김한근 강릉시장이 미술관 이전에 대한 확답을 하지 않는 것은 결국 폐관이나 축소를 하기 위한 전략일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여성 예술인 비대위는 강릉시립미술관 폐관 반대여론 형성을 위해 관 내 미술 전시장을 중심으로 서명운동을 벌이는 한편, 오는 8일에는 강릉시립미술관에서 토론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심명숙 여류작가 회장은 “시장이 마치 예술 시립미술관을 옮겨 주는 것처럼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은데 그건 전혀 사실과 다르다”면서 “선관위에게 미술관을 내주고 현 미술관이 어디로 옮긴다는 계획조차 없다”고 지적했다.

 

 '강릉시립미술관 폐관 저지운동'에 강릉지역 여성 예술인들이 발벗고 나선 것은 강릉시가 공청회를 열게 될 경우 ‘미술관 폐관을 막을 수가 없다’는 판단에서다.

 

여성 예술인 비대위는 향후 관내 미술대학이나 학계 등과 연계해 강릉시립미술관 폐관 저지에 나설 계획이다. 비대위 관계자는 “현재 폐관저지 반대서명을 받은 것만 1000명이 되는데, 이것은 많은 시민들이 강릉시립미술관 폐지를 바라지 않은 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강조했다.

 

김한근 강릉시장은 지난달 29일 강릉아트센터에서 열린 ‘강릉시립미술관 존속 대책회의‘에 참석해 “강릉미술관을 젊은이들과 소통이 단절되어 있고, 외각에 있어 접근성이 좋은 곳으로 옮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옮길 장소에 대해서는 약속 하지 않아 참석자들로부터 확답을 요구받기도 했다.

 

사실 그대로 진실되게 전달하는 기사를...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나도 천명받는다 18/11/02 [14:06] 수정 삭제  
  1000명서명인중 참마음으로 미술관이 남기를 바란자들이 얼마나될까요
친지나 지인들이 서명하라니 한거지요..
예술가 18/11/02 [14:04] 수정 삭제  
  예술가는 춥고 배가 고파야한다?
아니다 배가불러야한다?
예술가로 불려지면 그순간 작품활동을 하지않아도 된다.
에술가면 그림이라도 그려야한다.
그런데 강릉에 에술가라고 불리울만할 사람들이 몇이나되나?
글고 그몇사람때문에 미술관이 필요할까?
미술협회 모임에 늘 나오는몇사람뿐이라던데, 그사람들을 위하여 미술관이 필요할까?
강릉시민 중 미술관에 전시그림보러간분들이 얼마나될까? 1년에 500명은 될까?
365일중 몇일이나 전시회가 열릴까? 그리고 몇명이나 갈까? 지인친지들 빼고 ...
염치가 좀 있어라..지랄도 원.
시장 18/11/02 [07:18] 수정 삭제  
  시장의 개혁방향이 옪다 지지한다 끝까지 정리해섲성공하라
폐지이유 18/11/01 [21:27] 수정 삭제  
  미술관을 페지하려는 이유는 작가가 없기때문입니다.
문향의도시임에도 작가다운작가가 없으니 미술관이 필요없지요.
작품같지도않은작품을 자꾸걸고 이력이라고 간판옆에자꾸적어놓으니 미술관으로서 값어치는 한없이 추락하여 값을 매ㅐ길수 없을정도이니 없어지면 편하지요.
그리고 없어지면 외지미술관을 헤메명서까지 전시할분도 없을겁니다. 다알면서 왜이러는지 ..원
사람인 18/11/01 [21:22] 수정 삭제  
  미술관을 왜 없앨라고 할까요? 한근이가.. 두근거리나?
미술인 18/11/01 [09:01] 수정 삭제  
  강릉시립미술관은 등록된 공식미술관입니다. 강원도에서 유일합니다 따라서 신인 작가등이 등록된 미술관에서 전시회를 해야 경력인정이됩니다. 따라서 시청에서 제시하는 명주예술마당은 미술관이 아닌 사무공간 정도입니다. 결국 미술관이 폐관된다는 것이죠 . 이렇게되면 작가들은 외지 미술관을 찾아다니며 해야 되겠지요
뭐임? 18/11/01 [08:46] 수정 삭제  
  남자 예술인들은 폐관 찬성?
 
광고
광고
[제22대 총선 /강릉] 민주당 김중남 후보 선대위 출범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