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근 강릉시장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무책임한 사람"

"강릉 펜션 사고 비용 부담 공언해놓고 한푼도 지원 안해"... 서울시교육청 "선거법 위반"

김남권 | 기사입력 2019/01/19 [16:18]

김한근 강릉시장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무책임한 사람"

"강릉 펜션 사고 비용 부담 공언해놓고 한푼도 지원 안해"... 서울시교육청 "선거법 위반"

김남권 | 입력 : 2019/01/19 [16:18]

▲ 김한근 강릉시장이 지난 17일 강릉시청 브리핑룸에서 신녀 기자회견을 하고있다.     © 김남권

 

 [기사 보강: 21일 오후 10시 ] 

 

김한근 강릉시장이 강릉 펜션 사고와 관련,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에 대해 "무책임한 사람"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정치인이 언론을 통해 대국민에게 약속한 사항을 손바닥 뒤집듯했다. 참 무책임한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개탄스럽다."

 

김한근 강릉시장은 지난 17일 강릉시청 브리핑룸에서 진행된 신년기자회견 자리에서 강릉 펜션 사고 수습과정에서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의 태도를 비판했다.

 
이날 김한근 시장은 "이번 강릉 펜션 사고는 어린 학생들이 목숨을 잃은 안타까운 사고였다"며 "그러나 조 교육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작심한 듯 "서울시 교육감은 사고가 나자 언론을 통해 서울시교육청이 이번 사고에 대한 모든 비용부담을 부담하겠다고 했지만, 단 한푼도 지원하지 않았다"면서 조희연 교육감을 강하게 비판했다.

 

김 시장은 또 "정치인이 언론을 통해 대국민에게 한 약속을 손바닥 뒤집듯이 하는 모습을 보니 참 개탄스럽다"고 말했다.

 

이에 조희연 교육감 입장을 듣기 위해 17일 서울시교육청 대변인실에 연락했지만 답을 듣지는 못했다.

 

 서울시교육청 "장례비 지급은 선거법 위반, 강릉시에 이미 공문 발송"  해명

서울시교육청이 앞서 보도한 "김한근 강릉시장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무책임한 사람'" 기사의 내용에 대해 조희연 교육감의 입장을 전해왔다.

 

지난 19일 서울시교육청 대변인실 고제명 공보팀장은 기자에게 전화를 걸어 조 교육감의 입장을 설명했다. 고 팀장은 "조 교육감이 강릉펜션사고 당일 현장을 방문해 서울시교육청 소속 학생들이기 때문에 당장 급한 장례비를 서울시교육청에서 부담하겠다고 발언한 것은 사실"이라고 전했다.

 

이어 "그러나 이 문제를 논의해 본 결과, 만약 서울시교육감이 장례비를 지급하게 되면 선거법 위반에 해당한다는 조언을 받았고, 서울시교육청은 지난해 12월 말경 강릉시사고대책본부에 이에 대한 내용이 포함된 공식공문을 발송했다"고 해명했다.

 

 

한편 김 시장은 구호금 처리에 대해 "강릉시가 사고 수습에 필요한 모든 비용(치료, 장례, 유가족지원)을 부담했고, 구호금은 학생 주소지 자자체인 은평구와 서대문구가 지급했다"고 밝혔다.

 

이어 "차후 사고 원인자가 확정되면 강릉시는 구상금을 청구할 예정"이며 "이는 재난 절차 매뉴얼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시장은 또 '개인에 대한 구상금 청구인가'는 기자의 질문에 "대상은 개인은 아니고 기관이 될 것"이라고 답했다.

 

강릉시는 '강릉선KTX 탈선사고'에 대한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을 인정받아 행안부 사회재난 대응복구 우수사례로 선정 돼, 다음달 행안부 사회재난 역량강화 워크숍에서 사례발표가 예정돼 있다.



관련기사

사실 그대로 진실되게 전달하는 기사를...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바보 19/01/25 [16:31] 수정 삭제  
  완전 자기앞만 보는 바보구나.. 청량리 지역 국회의원이 당연히 반대하지 않겠니? 강릉국회의원이 강릉역을 패스하고 동해시를 종착역으로 주장한다면 가만있겠나? 강릉시 주장은 청량리와 인근 지역 주민들의 교통 편의는 생각하지 않고 오로지 강릉만을 위해서 하는 일방적인 주장아니냐?

그리고 진부와 오대산 역을 모두 무정차로 통과하라고도 하는데, 그 지역은 가만히 있겠냐? 너무 무식하다
너만미침 19/01/25 [02:34] 수정 삭제  
  당연한요구를 억지요구라고하는이유가 뭐임?
청량리쪽 구케의원이 반대해서 서울역이 종점이 아된다는거잖아..
그것도 더불어망하는당속이라는데 왜 그러느냐?
그리고 강릉역 서울역 이좋은거지 너만미친ㄴ 같구나
나도미침 19/01/24 [22:31] 수정 삭제  
  서울역으로 일원화 해 달라는 강릉시의 억지 요구를 들어주는 비용은 얼마나 들까? 모든게 억지고 우격다짐이고 힘의 논리다. 대한민국
세상이미쳤다 19/01/24 [18:29] 수정 삭제  
  정말 세상이 미쳤다.
뭐가뭔지 도대체 대한민국이 국민소득 10만불이라해도 감당할수가 있을까?
말조 19/01/24 [17:51] 수정 삭제  
  대주라고 난리 치는게 아니라 친구들이 안타까워서 그런거지 정부는 불가능하다고 말했고
그랜드캐년 19/01/24 [17:21] 수정 삭제  
  그랜드캐년놀러가서 위험한데 가지말라는데 가서 떨어진 사람 병원비며 이송비 12억을 세금으로 내주라고 난리치고 있던데요. 집도 잘살던데 떼쓰면 다되는듯
그게요 19/01/24 [11:19] 수정 삭제  
  아마 재난사고의 경우 일단 재난예산으로 처리하고 나중에 구상권 청구를 하는 걸로알고있어요. 강릉펜션 사고같은경우 수사중이어서 돈을 댈만한곳이 없었잖아요. 결론적으로 강릉시와 서울 학생들이 거주하고 있는 구청에서 비용을 분답했고요. 강릉시가 구상권 청구를 한다고 했잖아요.
그런데요 19/01/23 [17:22] 수정 삭제  
  그런데요....요즘 사고가나면 어디까지 책임을 져야하는지 궁금해집니다.
개인의일도 전부나라에서 책임을 져주니.과연이게 옳은일인가요?
받는입장에서는 좋은일이지만 국가가책임져야하는부분이 어디까지인지?
떼쓰고 나리법석을 피우면 정치인들이 또 촛불들고 돈을 줄까요?
엄밀히말하면 세월호도 세월호 회사에서 첵임져야하는거 아닌지?
또이번일도 학생들이 죽은것은 정말 안타깝고 슬픈일이지만 지방정부나 교육청에서 책이져야할일인지?
또 학교가 책임져야할인인지가 참 궁금하고 애매하네요.
도대체 앞으로 사고가나면 국가가 개인에게 어디까지 책임져야하는지 궁금해서 한줄올립니다.
웃기시네 19/01/23 [10:58] 수정 삭제  
  그것은 맞다고 보는데. 조교육감이 지가 할것처럼 떠들고 돈은강릉시가 부담하니까 열받아서 그랬겠지요.
이런 19/01/21 [17:22] 수정 삭제  
  이런말도ㅜ안도는 논리는 어디서배웟소?
경기도 교육청이 장소를 지정한것도아니고 예산을 지원한것도아닌데.
수학여행가던 세원호 학생들은 왜 지원해주고 보상까지 해줬소?
이제는 전세계어디를 가든 고등학생들이 사고가나면 다보상해야하오
이미 사례를 만들었기에 안해주면 불편등한것아니요?
세월호도 이슈가되엇고 광화문에서 단식하고 난리가 아니였소
이번팬션부모들이 데모를 하지않아 안된다는것이요?
당신이야말로 누군되고 누군안되는 해괴한 논리를 어디서배웟소?
어허 19/01/20 [19:13] 수정 삭제  
  이런 말도안되는 해괴한 논리는 어디서 배웠쏘?
서울시교육청이 보낸것도 장소를 지정한것도 예산을 지원한것도 아무것도 아닌 자율체험신청해 온 여행이요.

그럼 재학생이면 전세계 어디를 가도 모두 교육청이 대야하오?
이건 솔직히 그냥 개인 사고요. 단지 이슈가 되었고 단체였다는 점이 참작됐을 뿐
19/01/20 [16:54] 수정 삭제  
  조교육감이 낸다고 했다는데 비용을 왜대야하는지 묻는건뭔가?
그리고 서울시학생들이 수업으로 인정받는 캠프로 왔다면 당연히 교육청이 책입져줘야하는거아닌가?
세월호도 수학여행가다 변을당햇는데. 국가에서 전부 보상했던 사례도 있지않은가?
앞으로 학생들의 사고는 국가가 모두책임지는사례를 만들었으니 당연히 교육감이 내줘야지.
또 사비로 내주면 더더욱 영웅이지만 그렇게 할리는 없겠지.
조희연은 떠들은대로 책임을 져라.
주둥이를 놀렸으면 책임을 지는것이 당연하다.
창내 19/01/20 [08:02] 수정 삭제  
  조희연 웃기는 인간일 세 그렇게 떠들고는 입싹 닦는다는말이야?
궁금증 19/01/19 [16:31] 수정 삭제  
  근데 서울시교육청이 왜 비용을 내야하는지 궁금하군요.
 
광고
광고
[제22대 총선 /강릉] 민주당 김중남 후보 선대위 출범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