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에
강릉 경제 멈춘 듯...
5일까지 무사히"

중국인 부부 다녀간 강릉... KTX 이용객 줄고 지역경제 위축

김남권 | 기사입력 2020/02/03 [19:37]

"신종 코로나에
강릉 경제 멈춘 듯...
5일까지 무사히"

중국인 부부 다녀간 강릉... KTX 이용객 줄고 지역경제 위축

김남권 | 입력 : 2020/02/03 [19:37]

▲ 강릉시가 지난달 22일 강릉을 다녀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가 이용한 대중교통 버스를 소독하고있다.   © 김남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신종 코로나) 감염증 확진자 중국인 부부가 강릉을 이틀간(1월 22~23일) 여행한 사실이 밝혀지면서 강릉 지역사회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 각종 단체 모임이나 행사가 취소되고, 교육당국은 어린이집이나 사설학원에 휴원 권고를 내려 지역 경제가 위축되고 있다.

 

강릉시민들은 이 시기가 빨리 지나가기를 학수 고대하고 있다. 지난 2일 확인된 바에 따르면, 이번 강릉 방문 중국인 부부의 신종 코로나 최대 잠복기는 오는 5일까지로 예상된다. 이 기간만 무사히(?) 지나면 시민들의 불안은 어느 정도 해소되고 지역 경기도 예전으로 돌아갈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강릉교육지원청도 대응에 나섰다. 3일부터 강릉시 관 내 각급 초등학교에서 운영중인 돌봄교실과 방과후 수업이 중단되고, 공립유치원과 어린이집은 5일까지 휴업에 들어갔다. 사설 어린이집과 유치원들은 통학버스는 운영하지 않고 자율등원만 한다. 또 사립 학원들 대부분도 휴원을 알렸다.

 

강릉교육지원청 관계자는 3일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사립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의 휴원 통계는 아직 없다"면서 "공립은 휴업을 결정했지만 사립의 경우 각 원장의 자율적인 판단에 맡긴다"고 말했다.

 

강릉 시민들은 지역 내 커뮤니티나 SNS를 통해 확진자들이 다녀간 방문 장소 정보를 공유하며 외출을 꺼려하고 있다. 때문에 각종 크고 작은 단체행사나 모임이 취소돼 지역 내 식당들 역시 직격탄을 맞았다. 노인복지시설 운영도 중단됐다.

 

▲ 지난 2일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가 묵었던 정동진 썬크루즈 리조트 정문이 폐쇄 조치됐다  © 김남권

 

 

확진자가 이용한 시설들도 타격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확진자가 머문 강릉 정동진썬크루즈 리조트는 2일부터 잠정 영업중단에 들어갔고, KTX를 이용해 강릉을 찾는 관광객 역시 크게 감소했다.

 

KTX 강릉역 렌터카 업체 관계자는 3일 "오늘이 평일이긴 하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가 KTX를 이용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차량 예약률이 확 줄었다"고 말했다.

 

한편 강릉시는 지난 2일 확진자의 행선지를 따라 소독을 실시했지만 시민들은 여전히 불안해하고 있다.

 

한 자영업자는 "강릉 경제가 잠시 멈춘 것 같다. 한달 정도만 유지돼도 버티기 힘들 거 같다"면서 "5일까지 아무런 일이 발생하지 않고 잘 지나갔으면 하는 바람이다"고 호소했다.

 

▲ 지난 22~23일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가 부부가 이용한 강릉 KTX 역사에는 출입구 2곳에 대한 통제선을 치고 한 곳으로만 통하도록 했다.   © 김남권

 

▲ 지난 22~23일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가 부부가 이용한 강릉 KTX 역사에는 출입구 2곳에 대한 통제선을 치고 한 곳으로만 통하도록 했다.   © 김남권



강릉시에 따르면 강릉을 다녀간 중국인 부부 확진자와 접촉한 사람은 모두 31명으로, 밀접 접촉자 9명, 일상 감시자 22명이다. 이중 일상 감시자 10명은 타지역기관으로 관리대상을 인계했다.

 

앞서 지난 2일 신종 코로나 12번째 확진자는 지난 달 22일 오후 1시께 KTX를 타고 강릉역에 도착해 택시와 음식점, 카페, 리조트 등을 이용한 것으로 파악했다. 이 부부는 다음날 낮 12시 30분께 강릉역 KTX를 통해 서울로 이동했다

 

보건당국은 중국인 확진자 부부의 바이러스 최장 잠복기가 오는 5일까지로 보고 있다.

 

사실 그대로 진실되게 전달하는 기사를...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제22대 총선 /강릉] 민주당 김중남 후보 선대위 출범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