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에 노래방 간 강릉시장...방역지침 미준수 논란

출입 자제 고위험시설서 회동, 명부 작성 불분명... 김한근 시장 "어딘지 모르고 갔다"

김남권 | 기사입력 2020/07/22 [19:08]

'코로나19'에 노래방 간 강릉시장...방역지침 미준수 논란

출입 자제 고위험시설서 회동, 명부 작성 불분명... 김한근 시장 "어딘지 모르고 갔다"

김남권 | 입력 : 2020/07/22 [19:08]

 

▲ 김한근 강릉시장   ©

 

김한근 강릉시장이 코로나19 감염 고위험시설인 노래방을 이용하는 등 방역 지침을 준수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다. 예정된 취임 2주년 기자회견도 전격 취소했다.

김한근 강릉시장은 지난 20일 '취임 2주년 언론브리핑'을 열고 지난 2년간의 성과와 남은 2년 임기 계획을 설명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하루 전인 19일(일요일) 오후 5시경 '언론브리핑 잠정연기 안내'라는 제목의 SNS 글을 통해 기자회견 취소를 알렸다.

강릉시는 기자회견 취소와 관련해 "2심 항소 부분에 대해 변호사들과 논의하는 문제가 결정되면 그 내용을 포함해 하겠다"는 해명을 내놨다. 지난 17일 공무원 불법인사 개입 문제(지방공무원법 위반 혐의)로 재판을 받아온 김 시장이 1심에서 벌금 500만 원을 선고받았는데, 이를 두고 항소 여부 결정이 늦어지고 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하지만 기자회견이 김 시장의 남은 임기 계획을 설명하는 중요한 자리였던 점을 감안하면 강릉시의 이런 해명은 설득력이 떨어진다. 또한 김 시장은 1심 선고 당일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항소하겠다는 의지를 이미 밝힌 바 있다.

기자회견이 돌연 취소된 배경에는 무엇보다 노래방을 방문했던 사실이 알려진 것에 따른 부담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강릉시 한 관계자는 "기자회견장에서 노래방 질문이 쏟아질 것이라는 우려와 부담이 컸던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강릉 지역 코로나19 방역 책임자인 김 시장이 노래방을 이용했다는 사실은 한 시민단체가 공개하면서 알려졌다.

지방공무원법 위반 혐의로 김한근 시장을 고발했던 강릉시민행동은 지난 17일 김 시장 1심 선고 후 기자회견을 열어 "지난 8일 김 시장이 만나자고 해서 나갔더니 노래방이었다"며 "해당 노래방에 도착한 시간이 밤 10시 40분쯤이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출입 시 전자출입명부나 수기명부를 기록하지 않았으며, 룸에 들어가보니 김 시장 앞 테이블에는 캔맥주가 놓여 있었고 노래도 몇 곡 불렀다"고 덧붙였다. 

방역책임자가 출입 자제 시설 방문

이를 두고 정부의 방역 수칙을 관리·감독해야 할 자체단체장으로서 부적절한 처신이었다는 비판이 나왔다. 당시 노래방 업종은 코로나19 방역체계에 따라 고위험시설로 분류돼 출입 자제 대상이었기 때문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지난 1일부터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노래방, 클럽 등 8개 고위험시설을 대상으로 QR코드 기반의 전자출입명부 시스템 설치를 의무화했다. 이를 지키지 않은 이용자는 출입을 제지 당하고, 사업장은 벌금 300만 원의 처벌을 받게 된다.

강릉시 역시 '사회적 거리두기'와 '고위험시설 출입 자제' 등 방역 활동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상황이다. 경포대 해수욕장 역시 정부의 '집합제한 행정명령'에 따라 주변 펜스 설치 및 출입구 발열체크, 전자출입명부(QR코드), 손목밴드 착용 등의 방역시스템을 갖추고 관광객을 통제하고 있는 상태다.

취재 결과, 김 시장과 일행들은 노래방 입장 시 이같은 방역 수칙을 지키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에 해당 노래방 업주는 "시장님이 직접 적지는 않았지만 운전기사가 수기로 적었기 때문에 문제가 없었다"면서 "캔맥주 역시 무알콜이며 방역은 철저히 지키고 있다"고 억울함을 호소했다.

김 시장 일행과 현장에 함께 있었던 A씨는 "당시 대화를 나눌 장소가 필요했는데 노래방은 칸막이가 되어 있어 갑작스럽게 들어가게 되었을 뿐 음주가무를 위해 이용한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김한근 시장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그 장소가 어딘지를 모르고 갔어요"라고 해명했으며 자신이 노래를 불렀다는 것도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한편, 관리감독 부서인 강릉시 문화예술과 관계자는 "강원도의 경우 고위험시설에 대해 클린강원패스포트 시스템(전자서명부)을 사용하고, 6월 중 계도 기간을 거쳐 7월부터 의무화로 시작했다"면서 "해당 노래방 역시 설치된 것으로 알고 있다. 아직 사실 관계에 대해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만약 문제가 있다면 해당 노래방에 대해 행정지도나 처분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사실 그대로 진실되게 전달하는 기사를...
입 아프다 20/07/22 [22:17] 수정 삭제  
  말하면 뭐하나 입아프다는 말이 강릉시장등을
두고 하는 말인것 같아 안탑깝다.
불법인사, 황제주사, 마블테마파크, 노래방출입
말하면 뭐하나 입아프다.
다음에는 또 뭔사건 터트릴지 한숨이 아니라
숨이 막신다.
ㅋㅋ 20/07/23 [11:27] 수정 삭제  
  이건 홍xx 실수네 ㅋㅋㅋ
지가 사과하러 가놓고 ㅋㅋㅋ
어디에 정신이 팔렸길래 이렇게까지 할까??
사람이 이렇게까지 망가지는구나..
ㅎㅎ 20/07/23 [18:36] 수정 삭제  
  ㅋㅋ 이 사람은 그자리에 갔었나보네. 사과하려 같건지 사과를 강요단한건지 어찌 그렇게 잘 아시오?
그래갔다 20/07/23 [23:42] 수정 삭제  
  가서 노래몇곡 불렀다. 지역경제를 위해 한일인데 와 이리 지랄들하노?
근데 20/07/24 [18:57] 수정 삭제  
  솔직히 우리 시장님 너무 문제가 많이 일어나지 않나요? 수해복구 거절, 황제주사, 마블사기, 불법인사 벌금형, 임형주 불법지원, 코로나 마스크 나누어주기 사과, 이번엔 노래방 음주가무...정말 지긋 지긋하네요
내로남불 20/07/25 [10:22] 수정 삭제  
  내로남불, 골목대장!
사이비언론 20/07/27 [12:00] 수정 삭제  
  시민연대와 같이 노래방에 갔으면 시민연대 입장도 들어야 하는거 아닌가. 어쩐지 mbc의 검언유착과 같이 냄새가 난다. 그리고 노래방 출입시 나중에 문제가 발생하면 출입자를 파악 하기 위하여 명부를 작성하는 것인데 강릉시장을 모른다 는 것이 말이 돼냐..다행히 운전기사가 대신 적었으면 됐지... 시사줌뉴스 갖고놀기가 재밌다
알려주마 20/07/28 [19:53] 수정 삭제  
  글좀 제대로 읽어라..시민연대가 아니고 시민단체 강릉시민행동이라잖아 에휴 푼수
ㅋㅋ 20/07/29 [10:09] 수정 삭제  
  ㅎㅎ 님 이건 이미 다 알려진 사실이에요 ㅋㅋ
무릎꿇고 사죄드린다고 해놓고 벌인짓이죠 ㅋㅋㅋ
그러니 나머지 언론사에서 신경도 안씀.
놀아나기 싫어서 그런거. 무튼 근데님이 말씀하신거 팩트 1도 없음 ㅋㅋ
수해복구 거절한적 없고 예산 다 가져왔고
마블사기라 하시는데 진행중이고 ㅋㅋ 그때 킹베어스인가 뭔가가 들이댔다고 지금 조용한거 안보임?ㅋㅋ
불법인사 벌금형-최명희 시장 인사판에 싸인만 하라는데 할수가 있음?
임형주건 이것도 홍xx이 고발했는데 무혐의
이런 댓글도 허위사실 유포로 걸릴수 있는건 알고 쓰시길 ㅋㅋ
무식한인간 20/07/29 [16:16] 수정 삭제  
  누가 사죄한다고 갔다고? 한근이가 자기 아는 사람 공무원시킬려고(특채) 한 사람이 있는데 그 넘이 부른거지. 수해복구 거절한거는 당시 모든 언론사들이 여러곳에 사실확인하고 다 썼음. 똑때기 알고나 글을 쓰기바람. 또 마블은 시장이 이미 "내가언제 꼭 한다고 그랬나"라면서 발뺌한지가 오래됐고, 하나라도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대꾸를 하더라도 해야 공감이 가지
무식한인간2 20/07/31 [10:20] 수정 삭제  
  생각이 다를수 있지만 팩트는 하나잖아요.

특채 시킬려고 한 사람- 소문이지 문서로 하나라도 나와있나요?
이것도 시민행동 분탕질 친 그사람이 소문낸건데 알고 계신가요? 기자들한테 흘렸다는데 ㅋㅋ
당사자는 어이가 없어서 힘들어 한다는데..

수해복구 거절-거절? 언제요? 중앙정부에서 복구비도 받아왔던데? 이해찬한테 잘보이면 막 더 주나요??ㅋㅋ
그래서 복구 안했나요?ㅋㅋ 이해찬이 대통령인가 총리인가 장관인가..잘 모르겠네요 ㅋㅋ

마블건
지식산업단지 계속 진행중이던데요? 1차로 문통께서 특구를 허락해주지 않으셨죠??
그건 뭔소리냐..?? 강릉 시골 촌놈들은 그냥 감자나 팔아라..이건데 이 대목에서 화를 내야하는거 아님?
마블 판권을 1시간만 공부하면 시장말이 뭔지 이해가 가던데요?
소니 파라마운트 유니버설 다 판권 들여왔고 마지막 마블인데 진행중인건을 두고 사기극이네 뭐네 하는데 ㅋㅋ
시에서 그쪽에 돈한푼이라도 건너간게 있나요??ㅋㅋㅋㅋㅋ 민자사업으로 진행하겠다 하는곳인데 ㅋㅋㅋ
대시민 사기극은 뭐냐 하면요.. 제발 뉴스좀 보세요..송정에 송림 다 들어내고 생활형 숙박시설을 짓는다는 곳 이미 지어진곳 언제 인허가 나갔는지요..
그리고 그때에 비해서 우리 강릉시 예산이 얼마나 늘었는지요
올림픽한다고 그냥 막주던 예산시절은 끝났어요. 눈 크게뜨고 먹고살 걱정 해야해요.
영감님들 한두마디에 흔들리지말고..우리 세대가 먹고 살아야 하잖아요.
그리고 우리 다음세대도 먹고 살아야 하구요. 힘냅시다!
무식한인간2 20/07/31 [10:21] 수정 삭제  
  참 저는 시민행동 홍xx이 시장님께 사죄드리겠다는 내용의 문자 건너서 봤어요^^
알려달라 20/08/03 [12:01] 수정 삭제  
 
시민행동연대든 좌퍼연대든 통칭해서 시민연대라 부르기도 한다.. 쫀쫀하게 뭘 그런걸 따져
무식하다는게 문제 20/08/04 [16:17] 수정 삭제  
  시민단체 명칭도 개념이 없을 뿐더러 사실관계도 다 틀렸다 무식한 인간이라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강원 동해시 망상동 첫 벼베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