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알프스 도시, 산악관광 공동협력 울산선언문 채택

도시간 산악관광 협력 네트워크 ‘세계 알프스 산악관광 도시 협의회’구성

최해준 기자 | 기사입력 2012/10/09 [08:07]

세계 알프스 도시, 산악관광 공동협력 울산선언문 채택

도시간 산악관광 협력 네트워크 ‘세계 알프스 산악관광 도시 협의회’구성

최해준 기자 | 입력 : 2012/10/09 [08:07]
세계 알프스 도시간 지속가능한 산악관광 활성화를 위한 ‘울산 선언문’이 채택된다.

울산시는 오는 10월 12일 오후 4시 롯데호텔울산 크리스털 볼룸에서 ‘세계 알프스 산악관광 도시협의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뉴질랜드 퀸스타운시 라이얼 콕스(Lyal Cocks) 부시장, 스위스 엥겔베르그 티틀리스 관광청 프레드릭(Frédéric Füssenich) 관광청장, 중국 허베이성 여유국 수 옌(舒 艳) 정책처장 등 대표단과 함께 각 도시 여행사, 방송사 등 50여 명이 참석한다.

또한 지난 4월 국내 지자체로서는 이례적으로 초청을 받아 참가한 UN 세계관광기구(WTO : World Tourism Organization)의 아센칸 테르지바소글루(Asencan Terzibasoglu) 산악관광 총괄책임관과 문화체육관광부 김영수 국제관광과장, 대한산악연맹 이인정 회장, 오은선 대장 등이 참석하여 행사를 빛낼 예정이다.

특히, 이번 회의에서는 ‘세계 알프스 산악관광 공동협력 선언문’이 채택될 예정으로 이목이 더욱 집중된다.

선언문 참여 도시는 대한민국 울산광역시, 뉴질랜드 퀸스타운시, 스위스 엥겔베르그 티틀리스, 중국 허베이성 등 4개 도시이다.

선언문은 △세계 알프스 산악관광 도시 협의회’를 구성하여 장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지속가능한 산악관광 활성화를 목표로, 산악관광 인프라와 관광정책 개발을 위한 정보와 노하우를 서로 공유하며, △각 도시 산악관광 인지도 제고와 관광객 유치 증대를 위한 실질적인 관광마케팅 활동을 지원하는 내용 등을 담고 있다.

또한 각 도시는 지역방송 및 매체를 활용한 홍보와 산악관광 축제, 행사에 참여하며, 지역 여행사 및 청소년, 스포츠 단체 간의 교류를 적극 지원토록 하고 있다.

박맹우 울산시장은 개회사를 통해서, 인류의 본질이자 근원이 되는 산의 가치를 함께 공유하는 ‘알프스’ 도시 간의 교류관계를 강조하며, 산이 가진 치유와 휴식, 문화와 관광의 혜택을 공유하고 확산시키는데 참가 도시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할 예정이다.

이날 참석자들은 참가 도시의 산악관광 정책을 서로 공유하는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기조발표를 맡은 UN WTO 산악관광 분야 총괄책임관 아센칸 테르지바소글루는 축사와 함께 ‘세계 산악관광의 현황과 미래전략’ 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하고, 이어 특별세션에는 ‘알프스’ 도시 간 산악관광 정보와 정책공유를 위한 4개 도시 대표단이 각 도시 산악관광 소개와 발전전략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스위스 엥겔베르그 티틀리스 관광청 프레데릭 관광청장은 티틀리스 산악관광 발전전략을 주제로, 티틀리스 산악관광의 과거에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산악관광 정책과 특히, 관광청과 지역정부, 민간기업 간의 협력을 통한 상생발전 전략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다.

뉴질랜드 퀸스타운시 라이얼 콕스 부시장은 산악과 영감의 도시 퀸스타운이라는 주제로, 퀸스타운시의 관광자원과 레저 프로그램을, 중국 수 옌 여유국 정책처장은 허베이성의 관광자원과 정책을 각각 소개한다.

울산시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계기로 공식적으로 ‘세계 알프스 산악관광 도시협의회’가 구성된다.”면서 “도시 간 교류협력에 대한 기본 합의사항을 도출하고 그 결과를 가시화하여 실질적인 성과로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회의 준비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 : 세계 알프스 도시 산악관광 공동협력 선언문


지속가능한 산악관광 활성화를 위한

세계 “알프스” 도시 산악관광 공동협력 선언문


산악관광은 지역의 독특한 자연환경과 문화를 활용하여 국내외 관광객을 유치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인프라 확대에 기여도가 높은 산업으로, 세계적인 산악관광지를 지향하는 대한민국 울산광역시, 뉴질랜드 퀸스타운시, 스위스 엥겔베르그 티틀리스 관광청, 중국 허베이성은 도시간 장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경쟁력을 갖춘 지속가능한 산악관광 활성화를 위해 다음과 같이 도시간 공동협력을 합의한다.


1. 각 도시는 산악관광 인프라와 각종 레저, 트레킹 등 관광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 필요한 정보와 지식, 정책 추진경험을 공유한다.


2. 각 도시는 지역 방송, 온 ․ 오프라인 관광 홍보매체, SNS 매체 등을 활용한 공동 마케팅을 협조하며, 세계적인 산악관광지로서 상호 홍보를 협력한다.


3. 각 도시는 협력도시의 축제와 이벤트, 프로모션 행사 등을 지원한다.


4. 각 도시는 실질적인 관광객 유치를 위해, 여행사, 청소년, 공무원, 스포츠 조직의 상호교류와 협력을 지원한다.


5. 상호 도시간 원활한 협력을 위해 ‘세계 알프스 산악관광 도시협의회’를 구성한다.


6. 쌍방은 상기 합의사항이 원만히 추진되어 상생 발전할 수 있도록 상호 협력에 최선을 다하며, 위 조항은 도시의 재정적 지원을 강제하지 않는다.


이 선언문은 각 한국어, 영어, 중국어로 작성하여, 2012년 10월 12일 대한민국 울산광역시에서 서명하였다.


2012. 10. 12



대한민국

울산광역시



뉴질랜드

퀸스타운시



스위스

엥겔베르그 티틀리스



중 국

허베이성


원본 기사 보기:울산시민일보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강원북부 침수 폭우로 차량 침수 위기
광고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