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시, "북한 참가단 숙소 우리가 제공하게 해달라"

정부 인제 스피디움 계약금까지 지불, 입장 변화 주목

김남권 | 기사입력 2018/01/11 [18:18]

강릉시, "북한 참가단 숙소 우리가 제공하게 해달라"

정부 인제 스피디움 계약금까지 지불, 입장 변화 주목

김남권 | 입력 : 2018/01/11 [18:18]

 

▲ 강릉 오죽 한옥마을     © 강릉시제공

 

▲ 강릉시 죽헌동에 위치한 오죽 한옥마을. 11일 강릉시가 2018평창동계올림픽에 참가하는 북한 선수단 숙소로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 강릉시제공

 

강릉시는 11일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2018평창동계올림픽에 참가하는 북한 응원단과 예술단의 숙소를 강릉시에서 제공하게 해달라며 정부에 요청했다. 이는 10일 한 언론사에서 북한 참가단의 숙소로 인제 스피디움이 결정 돼 계약금까지 지불됐다고 보도한 것에 대응책으로 보인다.

최명희 시장은 11일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동계올림픽에 참가하는 북한 응원단과 예술단의 숙소를 제공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강릉시가 제공 의사를 밝힌 숙박시설은 시 산하기관인 강릉관광개발공사가 운영 중인 오죽 한옥마을이다. 이 곳은 오죽헌 인근에 조성한 전통마을로 30개 동, 49개 객실을 갖춰 정원 240명 규모이지만 300명까지 수용이 가능하다.

최 시장은 오죽 한옥마을은 "올림픽 빙상경기장이 밀집한 곳과 가깝고 최근 오픈한 최첨단 시설인 1000석 규모의 강릉아트센터를 이용해 북한 예술단이 공연할 수 있다"며 북한 참가단 숙소로 활용하는데 최적지임을 강조했다.
        
최명희 시장은 또 보안 문제에 대해서도 "한옥단지 전체를 사용하면 보안에 매우 용이 해 큰 문제는 없을 것"라고 말했다.
 
▲ 11일 오전 최명희 강릉시장이 시청 브리핑룸에서 2018평창동계올림픽에 참가하는 북한 참가단이 강릉에서 제공하는 숙소를 이용하게 해달라고 정부에 요청했다.     © 강릉시제공


강릉시는 북한 참가단들의 식사 제공에 대해서는 "식당동을 만들 부지에 임시 식당동을 만들어 호텔업체와 계약해 운영하면 문제가 없다"고 설명하고, 식대비에 대해서는 무상으로 제공 할 의사가 있는데 차후 검토해 봐야 할 사안이라고 말했다.

강릉시는 당초 오죽 한옥마을 일부 시설을 올림픽 기간 동안 일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에 제공하기로 했지만, 북한 참가단 숙소로 결정될 경우 인근에 위치한 임해자연휴양림이나 녹색도시체험센터 등 인근 다른 숙소로 재배치하면 가능하다고 밝혔다.

 
        
강릉시는 이를 위해 오죽 한옥마을에 일반인들은 신청을 받지 않기로 결정을 했으며, 만약 북한 선수단이 쓴다면 이후에 지역을 찾아오는 자매도시 숙소대책은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최명희 시장은 오늘 긴급 기자회견을 하는 이유에 대해 "북한 참가단들의 숙소 문제가 나오는 것을 보고 대외적으로 밝힘으로 정부당국에서 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와 사전 교감이 있었느냐'는 질문에 "정부와의 교감은 없는 상황이고, 정부가 우리의 제안을 보고 고려해 달라고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릉시는 이번 기자회견을 통해 북한 참가단들이 강릉시 관내에 있는 숙소를 이용해 줄 것을 정부에 요청하고 있는 상태이지만, 정부는 이미 강원도 인제 스피디움을 유력한 후보지로 보고 계약금을 지불한 것으로 확인 됐다는 보도가 나온 만큼 차후 정부의 입장 변화가 주목된다.
사실 그대로 진실되게 전달하는 기사를...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ㅎㅎ 18/01/15 [15:07] 수정 삭제  
  근에 이미 기자회견 했싸
명희야? 18/01/15 [14:34] 수정 삭제  
  이 사람은 자다가 무신 봉창두두리는 소리야?
잠이 덜깨었나
몇개?후에는 공기 좋은데 가서 게속주무시게나 그리고 나서 자다 남의 허벅지 두두리는소리로 기자회견 해도 좋은데 지금은 좀 참아
권성동은 18/01/12 [18:25] 수정 삭제  
  권력더휘둘렀다고 강릉시민들은 말하지
최시장은 18/01/12 [18:22] 수정 삭제  
  그래도 열심히한다! 엄지척!
다안다 18/01/12 [17:41] 수정 삭제  
  다아는데 당신만 모르는거 아닌지 곰곰이 생각해보라
모른다 18/01/12 [15:27] 수정 삭제  
  한국당 전략공천하면 무조건 다된다는생각은 망상 강릉시민들중 김광래교수가 누군지 아는 사람은 별로없다
알려주마 18/01/12 [12:22] 수정 삭제  
  모르는게 문제야 이 사람아 마이 해먹었잖아
그러게 18/01/12 [10:28] 수정 삭제  
  저는 왜 최명희 시장이 이렇게 많은 사람들한테 욕먹는지 잘 이해하지 못하겠어요. 물론 한국당 덕분에 12년간 권력 실컷 휘두르고 살았던것은 사실이지만 마지막에는 좀 너무하지 않았나요? 그리고 지금 한국당 시장 후보들 전부 물먹고 있어요. 중앙당에서 관대 김광래라는 정치교수한테 전략공천해주라고 압박을 넣고 있다잖아요.
오버다 18/01/12 [09:16] 수정 삭제  
  시장은 행정공무원인데 뭔 수시로 기자회견을 하는지 모르겠다 언론플레이가 도를넘는다 이미 정부차원에서 북한이 참가할 경우를 대비해 플랜을 준비해 놓았고 인제어디라고 발표가 나왔는데 뒷북치는것도아니고
 
광고
광고
강릉 향교 춘기석전대제